2024/11/26 3

선불 후불 다 지불한 첫째 제왕절개 후기

안녕하세요 우호형제맘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왕절개 후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출산을 앞두고 고민하고 계시는 산모분들께서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첫째 응급제왕 이야기   저는 첫째를 응급제왕으로 출산했어요.출산예정일에 양수가 터져서 새벽에 응급실을 갔어요. 그런데, 자궁문은 2.3cm정도? 3cm가 채 열리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저는 양수도 터지고 약한 진통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3cm이상은 열렸을 거라고 예상을 했지만 아니었어요. 그렇게 분만 준비에 들어갔고, 유도분만을 시작했습니다. 유도분만을 시작하자 그 고통이 말도 못했어요. 그렇게 참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참다 참다 거의 10시간 정도가 지났지요.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3cm이상이 열리지 않았고, 2시간 정도 경과를 보자고 하는데 더..

엄마, 화내면 나도 속상하고 화나요

아침마다 아이와의 갈등은 늘 유치원에 제시간에 도착하느냐 마느냐로 인한 것이다. 아이는 올해 내가 휴직을 하면서 9시 이전에 유치원에 도착하는 일이 손에 꼽혔다.  나는 나대로 아이의 지각이 늘 신경이 쓰이다보니 아이를 재촉하게 되고, 내가 예민해지는 경향도 있었다. 아이가 늦는 이유는 내가 늦었거나, 아이가 늦잠을 잔 경우 일 때도 있었다. 하지만, 제 시간에 나와도 늦는 이유는 아이가 집에서 자기 나름대로의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시간을 보낸다고 고집을 부리거나, 등원 길에 기웃 기웃 자연관찰을 하며 자연물들을 수집하며 느긋하게 가기 때문이었다.  아이의 특성을 이해해주신 담임선생님 덕분에 그나마 조금 늦는 경우에는 마음이 덜 불편했는데, 많이 늦는 날에는 자꾸만 재촉하게 되었다.  오늘은 특히나 더 ..

신생아 수유텀 어떻게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우호형제맘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의 수유텀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수유텀이 참 짧아요.2-3시간마다 수유텀이 돌아오면 부모는 수유하고 돌아서면 다음 수유할 시간이죠. 이 짧은 수유텀은 밤이 되면 고비가 찾아옵니다.수유하고 잠깐 눈붙이려고 하면 수유시간이 되어 아기가 울거든요. 첫째와 조리원에서 나와 첫 밤을 보낼 때, '아 우리 아이가 잠만 자는게 아니었구나'를 깨달았다죠 그렇게 한 달 남짓 밤, 새벽수유를 하며 전투적인 시간을 보내다 점차 수유텀이 늘어나고 밤잠이 통잠으로 변화되면서 살 것 같은 기분이 들더군요. 아기를 낳기 전엔 7-8시간을 자도 잠이 부족했는데 말입니다.  첫째 때의 경험이 있기에 둘째의 신생아 시기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어요. 당연히 이 시기..